Press Report

김현청 대표 언론인터뷰_ 도시농업,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정착할 수 있을 것

by 관리자 posted Jul 25,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도시농업, 개인의 만족 넘어 사회적 대안되려면?
“인프라 구축, 인증제 도입, 판매망 확충 등 지원방안 모색돼야”

2014.07.18 13:31 입력 

 

 

▲도시농업이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관련 인프라의 구축과 인증제 도입, 판매망 확충 등 지원방안이 적극 모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사진은 삼육대 에코팜센터의 모습.

 

 

테라스나 베란다옥상 등 자투리 생활공간을 활용해 텃밭을 꾸미거나 오이상추고추 등을 기르며 가내 농업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도시농업 인구를 이젠 우리 주변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근래에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아예 귀농을 하거나도시 인근 지역에 거주하며 변두리 땅에 자신의 농작물을 부리는 사람도 늘고 있다이처럼 우리나라에서도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다.

 

경기도 남양주시에 사는 허연수 씨는 지난해 집을 구입하며 아예 약 1000제곱미터 크기의 텃밭이 딸린 주택을 샀다. ‘연식은 좀 오래되었지만답답한 콘크리트벽에 둘러싸여 하루 종일 변변하게 흙 한 번 밟아볼 수 없는 아파트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맘껏 뛰어놀며 자연 속에서 자라나게 하고 싶었던 것.

 

 

외곽으로 벗어나며 출퇴근길은 좀 멀어졌지만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 결정에 후회가 없다게다가 층간소음으로 이웃과 얼굴 붉힐 일도 없고요즘에는 서울에 사는 부모님도 주말마다 내려와 깻잎이나 토마토호박 등 농사를 지으면서 가족의 사이도 부쩍 좋아졌다.

 

 

허 씨는 수도권 아파트 전세금 정도 규모의 자금으로 집을 구입했다면서 텃밭이 딸린 집을 사면서 마치 전원주택과 주말농장을 동시에 소유하게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고 환하게 웃었다그는 무엇보다 아내아이 그리고 부모님까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지면서 한결 화목해졌다수확한 농작물은 이웃과 나누면서 사람들과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졌다고 예찬론을 펼쳤다.

 

도시농업은 이처럼 지친 현대사회의 도시민들에게 쉼과 생산나눔의 매력을 동시에 선사한다게다가 전 세계적으로 식량이 무기화되면서농업의 가치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벌써부터 앞으로의 세대는 석유가 아닌식량으로 인한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어떻게 하면 도시농업이 우리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우선 정보의 인프라를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한마디로 농사꾼이 잘 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씨앗이나 재배법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법 등을 수월하게 알 수 있을 뿐 아니라도시농업의 장점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전문 사이트의 구축이 절실하다.

 

도시농업 커뮤니티 활동가 권태건 씨는 도시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창구는 매우 한정적이라며 포털사이트에서 조차 도시농업이라고 검색하면 몹시 한정되고 추상적인 정보만 나온다이러한 현실은 도시농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큰 장애물이라고 아쉬워했다.

 

도시농업에 성공한 사례를 많이 텔레비전 등 언론매체를 통해 소개하는 것도 인프라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다국가적인 차원에서 도시농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정보의 접근성을 높여주는 것이 몹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도시농업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잘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에 대해 친환경 자동화 농업시설 에코팜센터의 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남상용 교수(삼육대 원예학과)는 농업적 요소가 우리 주변에 자리 잡도록 정부나 지자체가 돕도록 인식전환을 해야 한다면서 일종의 세금을 면제하며 지원하는 종교재단이나 복지시설과 같은 개념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6차 산업 마케팅전문기업 스튜디오블룸 김현청 대표는 정부에서 도시농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도시농업 인증제를 만들어 인증된 사람에게 도시 농부라는 타이틀을 부여하고이들이 생활하는 데 있어 일정한 혜택을 제공하면 시너지효과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농업 커뮤니티 활동가 권태건 씨는 도시농업을 발전시키면 일자리도 창출해 시민의 행복도가 늘어날 수 있다무엇보다 수입해 오는 먹거리보다 훨씬 안전하고 맛있는 농산물을 우리 식탁에 공급할 수 있다고 장점을 부각했다그는 뚝섬 알뜰장터나 홍대 프리마켓처럼 터를 만들어주어 도시농업을 통해 생산된 농산물을 사고 팔 수 있는 곳을 지정해 주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김현청 대표는 농업이란 게 한번 재미를 붙이면 좀처럼 끊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어려움을 뚫고 인내한 끝에 얻은 수확의 기쁨은 쉽게 잊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그것을 판매할 수 있다면 금전적 이득의 크기를 떠나 그 기쁨은 매우 커질 것이다판매자 입장에서는 자긍심을 심어주고사는 사람 입장에서도 생산자를 직접 보고 믿고 살 수 있는 장이 열린다면 도시농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현태진 withinnews@gmail.com

 

 

 

 

 

 

?

  1. "한국형 히어로, 웹툰으로 만든다"

    "한국형 히어로, 웹툰으로 만든다" 더 퍼블릭 인터뷰 한국형 히어로 '더 퍼블릭' 런칭한 스튜디오 블룸 2014.11.20 01:11 입력 | 2014.11.21 11:22 수정 “스크린을 종횡 무진하는 외국인 영웅을 보며 즐겁지만 한편으로 이런 생각을 해보지 않...
    Views2175
    Read More
  2. 김현청 대표 언론인터뷰_ 도시농업,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정착할 수 있을 것

    도시농업, 개인의 만족 넘어 사회적 대안되려면? “인프라 구축, 인증제 도입, 판매망 확충 등 지원방안 모색돼야” 2014.07.18 13:31 입력 ▲도시농업이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관련 인프라의 구축과 인증제 도입, 판매망 확충 등 지원...
    Views1173
    Read More
  3. 김현청 대표 인터뷰_6차산업, 지속가능한 형태일 때 비로소 사업의 형태를 띠게 된다

    상승세 6차 산업, 성공 연착륙 방안은? 한의 정서 넘어선 흥과 정(興情)을 마케팅 키워드로 2014.03.20 10:31 입력 1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6차 산업은 근래 들어 우리 사회에서도 활기를 띄며 점차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처럼 6차 산업은 시들어가는 1차 산...
    Views1284
    Read More
  4. 김현청 대표 언론인터뷰_ 6차산업 매우 획일화되고 경직돼있다

    6차 산업! 아직은 성공 확신도, 실망도 이르다 경쟁력 갖추려면? ... 스토리텔링과 역발상이 ‘해답’ 2014.03.17 10:39 입력 ▲예산군은 추사 김정희를 기리는 다양한 상품을 만들고, 많은 사람이 체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6차 산업의 성공사...
    Views1377
    Read More
  5. 김현청 대표 인터뷰_6차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형식이 아닌 내용이 중요

    깊게 패인 농어촌 주름, ‘6차 산업’으로 펴질까 예산, 청주 등 성공 케이스도 ... 지속가능 모델 개발해야 2014.03.13 12:18 입력 ▲‘6차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
    Views1167
    Read More
  6. 뮤지컬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김현청 회장 인터뷰

    뮤지컬 한류, 일본 넘어 중화권으로 ③  ‘절반의 성공’ 아뮤즈 씨어터 타산지석 삼아야  2014.01.13 11:19 입력 ▲한국 창작 뮤지컬의 중화권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사진은 <쌍화별곡>의 중국 공연 모습.(사진제공 = 로네뜨)   언젠가부터 국내 뮤지컬 업계에...
    Views1062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